본문 바로가기

홍보서포터즈 활동

창원특례시/창원특례시 농업기술센터/창농e농 서포터즈/창원시 로컬푸드직매장/카페 단디/카페 하이디/창원시 5대 농산물 디저트 공모전 수상작

728x90


유난히 하늘이 파랬고 눈으로 부서져 들어오는 햇살은 따가운 날 오후. 나는 창원특례시 농업기술센터 [2024년 창농e음 서포터즈] 발대식에 다녀왔습니다.

올해로 두번째가 되는 창농e음 서포터즈입니다. 처음은 무엇이든 서툴고 미진한 부분이 있잖아요. 창농e음 서포터즈도 저에게는 그랬습니다. 마음은 앞서 쭉쭉 뻗어갔지만 활동은 그러지 못했거든요.

<2024년 창농e음 서포터즈>는 저의 기대보다 훨씬 더 활발하게 활동할 것 같습니다. 발대식에 모인 서포터즈분들의 반짝반짝한 눈빛과 민첩한 몸동작에서 바로 느낌이 왔습니다. 그렇게 "2024년 창농e음 서포터즈"는 시작됩니다.



◈   창농e음 서포터즈 발대식  ◈

 

일시  2024. 5. 2.(목) 14:00~17:30
장소 경남사회적 경제혁신타운 다목적홀 및 현장견학
내용  발대식(위촉장수여), 현장견학(농산물가공지원센터, 로컬푸드직매장, 디저트 공모전 수상카페 2개소)
 
경남사회적경제혁신타운운 2019년 산업통상지원부 공모사업으로 경상남도와 창원시가 공동추진해 2021년 4월 착공하고 2022년 12월 말에 준공된 곳으로 동남전시장을 리모델링한 기존의 본관과 관리동 및 상부에 2개 층을 증축해 지하 1층 지상 5층의 규모로 조성됐으며 사회적경제조직 입주 및 협업 공간, 디지털공작소, 창원시사회적경제기업 체험과 판로개척 공간, 창원시로컬푸드판매장 등으로 구성됐다.
경남사회적경제혁신타운
주소  창원시 성산구 창원대로 524

 

창농e음 서포터즈 발대식이 있을 경남사회적경제혁신타운 내 다목적홀에 도착했습니다.

 
창원특례시농업기술센터 김종핵 소장님과 담당 농산물유통과 직원분들의 환영을 받으며 발대식을 치렀습니다.

 
2024년 창농e음 서포터즈 발대식이 끝나고 가장 먼저 창원시로컬푸드직매장을 견학했습니다. 
신선하고 안전한 먹거리, 합리적인 가격, 환경보존,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창원 로컬푸드가 좋은 4가지 이유로 지역민에게 판매되고 있습니다.

 
가공식품, 신선채소, 냉동식품, 수산 등 다양한 농수산물을 구매할 수 있어 좋습니다.

 
창원시 로컬푸드직매장의 가장 큰 장점은 당일 생산한 신선채소를 냉장이 아니라 실온 판매로 다음날이면 바로 가격이 할인됩니다. 대부분의 대형마트는 차가운 냉장고에서 판매되어 구매해 집으로 가져가면 시들한 느낌이 있는데 그런 단점을 보완해 판매하고 있습니다. 

 
창원시에서 생산되는 농수산물을 구입할 수 있는 이곳은 창원시 로컬푸드직매장입니다.

 
다음은 「창원시 5대 농산물 디저트 공모전」에 수상카페 2곳을 다녀왔습니다.  
여기서 잠깐! 창원시 5대 농산물은요, 단감, 당근, 파프리카, 참다래, 고추가 되겠습니다.
 
첫 카페 <단디>입니다. 

주소  창원시 성산구 동산로 55번 길 6 지하 1층
영업시간  월~토 08:00~19:00

 

 
카페 문을 열고 들어가면 다양한 디저트 제품들이 눈에 들어옵니다. <단디> 카페는 주인장이 아토피를 앓아 밀가루 대신 쌀가루와 찹쌀가루로 만든 디저트 제품들로 건강을 먼저 생각했다고 합니다.

 
「창원시 5대 농산물 디저트 공모전」 우수상을 수상한 <고추빵>입니다.

저당잼과 퓨레를 첨가하여 고추 모양으로 만든 제품으로 매콤하면서 달콤한 맛이 어우러져
다른 곳에서는 맛볼 수 없는 신선한 맛을 선사합니다. 밀가루가 아닌 국산 쌀가루와 찹쌀가루를
이용해 만들어 맛에 건강까지 잡았습니다.

 
<고추빵>은 첫맛은 매콤함이 입안을 가득 채우며 쌀가루와 찹쌀가루로 만들어 쫀득한 식감이 다른 디저트 제품과는 확실한 차별점을 가졌습니다. 친절한 주인장님이 출시 예정인 고추맛쿠기도 아주 맛있었습니다.

 
두 번째 카페 <카페하이디>입니다.

 

주소  창원시 의창구 의안로 27번 길 13 1층
영업시간  월,목,금,토,일  11:00 ~ 20:00

 
카페하이디는 「창원시 5대 농산물 디저트 공모전」 최우수상을 수상한 <'감'동샌드>입니다.

창원단감을 메인으로 하여 젊은 층이 좋아하는 샌드쿠기에 접목시켜
만든 제품으로 얼그레이 쿠기 속에 단감솔티카라멜, 연유버터크림이 들어갔습니다.

 

 
매장 안에 들어가면 최우수상을 수상한 '감'동샌드가 먼저 눈에 들어왔습니다. 공모전에서 그것도 최고 상을 받은 제품을 실물로 보고 맛볼 수 있다니 이게 감동입니다.

 
첫 입 맛본 저의 개인적인 생각은 제주에 유명한 마음샌드보다 월등히 맛있었습니다. 정말 감의 식감과 달콤한 연유버터크림의 조화가 너무 좋았습니다.

 
그 외에 다양한 디저트 제품들도 많았습니다.

 
거리가 좀 멀어 직접 카페를 찾아가지는 못해 아쉬움이 있는 「창원시 5대 농산물 디저트 공모전」 장려상을 수상한 가고파커피로스터스의 <귀여운 당근>도 현장에서 맛봤습니다. 

당근가나슈, 당근파운드, 당근퓨레, 크림치즈 등으로 구성된 무스케이크로 당근 모양으로 만들어,
겉은 바삭하며 속은 부드럽고 당근 맛이 잘 어우러져 깔끔한 맛을 가진 것이 특징이다.

 
당근밭에서 방금 수확한 디테일을 살린 디저트였습니다. 겉의 바삭한 초코와 속의 부드러운 무스케이크의 조화가 상당히 좋았습니다. 


마지막 현장은 창원시농산물가공지원세터입니다.



주소  경남 창원시 의창구 창이대로 71 창원시농업기술센터 내 창원시농산물가공지원센터
이용시간  평일 10시 ~ 17시(점심시간 12시 ~ 1시)
이용자격  창원시의 주민등록 또는 사업자등록이 되어있는 농업인 또는 농업법인, 창원시농산물가공지원센터 가공교육 수료자, 창원시 농산물 주원료 50% 이상 사용

 

창원시농산물가공지원센터는 농가에 생산, 기술지원, 창업교육 등 농산물의 부가가치를 향상시키고
농외소득을 증대하기 위해 힘쓰고 있는 곳으로 내 가족에게 좋은 것만 주고 싶은
엄마의 마음으로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를 생산하고자 합니다.

 
창원시농산물가공지원세터 입구를 들어가자 가공센터의 생산품목이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생각보다 제품이 다양해 놀랐습니다.

 
시설 현황은 지상 2층 400㎥로 1층은 습식가공실, 2층은 건식가공실로 되어있습니다.

 
깨끗한 설비에 깜짝 놀랐습니다. 정말 티끌하나 없는 새것 같은 시설이었습니다.

 
이렇게 창농e음 서포터즈 발대식과 현장견학을 마무리했습니다. 창원시민으로 창원에 살고 있지만 내 지역에서 어떤 농산물이 생산되고 생산된 농산물이 어떻게 가공되어 판매되는지 관심이 정말 없었구나 반성하게 되는 시간이었습니다. 지역 로컬푸드를 이용해 농업인과 지역민이 서로 상생할 수 있는 좋은 모델로 자리 잡기를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창원시농산물가공지원센터에서 생산한 제품을 선물로 받아 집으로 돌아왔습니다. 동결건조시켜 만든 바삭하고 새콤달콤한 방울토마토와 창원단감 요거칩은 초등 아들 입맛에도 딱이었습니다. 정말 엄마의 마음으로 가족을 위해 만든 제품들입니다. 

 

2024년 한 해 동안 창농e음 서포터즈로 활발하게 활동하겠습니다. 
 
 
*위 글은 창원특례시농업기술센터 창농e음 서포터즈 활동을 위해 작성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