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에는 눈이 많이 내렸다는 소식에 제 마음은 어린 시절 천방지축 뛰어놀던 눈 밭을 상상하며 설레는 기분입니다. 이곳은 남쪽이라 눈은 없지만 매섭게 날 선 바람과 함께하는 겨울날입니다.
어제 평소의 따뜻한 이곳 날씨와 사뭇 다른 하루였습니다. 하지만 어김없이 아들을 등교시키고 그날의 할 일을 했습니다.
그중 하나가 한 달 전쯤에 신청했던 <2022년 학부모와 창원교육장이 함께하는 '창원교육 사랑방'_기초학력 도움과 격차 해소를 위한 생각 나누기>에 참여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초등 3학년 아들은 코로나 시대에 입학을 했습니다. 그만큼 기초학력 격차에 대한 이야기를 가장 많이 들은 세대이기도 합니다. 초등학생은 공부보다 우선시 되어야 하는 건 또래들과 마음껏 뛰어놀고, 경험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코로나가 이 모든 것을 단절시키고 좁은 우리 속으로 밀어 넣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더 이번 이야기 주제가 마음에 들어 다른 부모님의 생각을 듣고 싶고, 교육자 분들의 현장 이야기도 듣고 싶어 신청했습니다.
모임이 이루어지는 장소가 <사람과 문화를 잇는 공간, 문호> 동네 책방 겸 카페였습니다. 자연스러운 이야기 나누기를 위한 작은 배려 같았습니다.
모임 시간이 오전 10시부터입니다. 아들 등교시킨 후 시간이 많이 여유롭게 남아 이곳에서 따뜻한 커피 마시며 책을 읽으며 모임 시간을 기다리기로 결정했습니다.
주택가라 주차공간이 따로 없었습니다. 나름 일찍 도착해 빈 곳이 있어 재빠르게 주차를 마치고 공간의 사진을 찍어봅니다.
사진을 찍으며 알게 된 사실이 오픈 시간이 오전 9시가 아니라 10시로 되어 있었습니다. 좀 당황했습니다. 얼른 차로 돌아가 차 안에서 책을 읽었습니다. 너무 추웠습니다. 긴 기다림의 시간을 지나 카페 안으로 들어갔습니다. 아기자기 너무 앙증맞은 실내 분위기에 내 안에 살짝 서린 추위를 빠르게 몰아냈습니다.
감각적인 인테리어 좋았습니다. 추워서인지 물이 고파인지 앙상하게 죽어 있는 나무 화분이 왠지 더 춥고 외로워 보였습니다. 그냥 제 기분이 그랬습니다.
수세미가 걸려있는 트리 같은 나무가 너무 인상적입니다.
신간 도서들도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뭔가 있어 보이는 기분.... 저만 느끼는 건 아닐 거라 믿습니다.
벌써 경상남도 창원교육지원청 직원분들이 분주하게 준비를 하고 계셨습니다.
벽면의 메모판, 책장에 무심히 꽂혀 있는 듯한 책들 모든 게 좋았습니다.
동네 책방 겸 카페 직원분께서 분주히 커피를 내리고 계셨습니다. 원두가 갈리는 소리가 음악처럼 들리는 것 같은 착각에 빠져 봅니다.
날씨가 추워서인지 신청한 학부모보다 인원이 적게 참여했습니다. 오히려 이야기 나눌 시간이 있어 개인적으로 더 좋았던 것 같습니다. 이야기 나누기 전에 서로가 지켜야 할 에티켓에 대해 듣고, 수업에 참여한 분들의 기분을 신호등으로 표현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다들 초록 신호등이 많아 놀랐고, 긍정적인 에너지가 이곳으로 발길을 하게 한 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해봤습니다.
따뜻한 차를 한잔씩 나누며 각자가 생각했던 기초학력에 대한 생각과 기초학력 격차를 줄이기 위한 생각을 나누기했습니다. 솔직히 수업에 참여할 때 뭐 뾰족한 것을 기대하고 간 것이 아니라 기대가 그렇게 높지 않았는데, 엄마들의 이야기가 내 이야기가 되고, 내 이야기와 다르지 않음에 힘이 생기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교육장님의 진솔한 이야기와 교육철학을 들을 수 있어 더 좋았던 시간이었습니다.
다양한 이야기가 오고 가고 힘이 생기는 시간이었습니다. 그중 교육장님이 생각하는 기초학력과 교육 철학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해 봅니다.
◎ 교육장님이 생각하는 기초학력이란?
기초학력은 누구나 인간다운 삶을 살게 하고 어떤 환경에서든지 살아갈 힘을 키우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자기다움의 삶을 살아가게 하기 위해 기초학력을 잘 보장해 주기 위해 교육자로서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 40여 년의 교직 생활을 통해 교육에 대해 내린 교육장님의 교육 철학을 4가지로 요약했습니다.
- 과거의 교육은 집어넣는 교육이었다면, 지금은 아이의 잠재력을 끄집어내는 교육으로 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 과거에는 문제 학생이 있으면 그 학생을 학교로부터 걸러내는 교육이었다면 지금은 함께 문제를 해결하며 길러내는 교육으로 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 아이들 그릇을 크게 만드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
- 아이가 좋아하게 하는 교육이 필요하다. 모든 교과목을 다 잘할 수 없다. 아이가 좋아하는 것을 크게, 잘하게 하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
이상의 이야기를 들으며 왠지 학부모로서 안심되고 믿어도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개인적으로 기초학력은 가정, 학교가 함께 노력해야 격차를 줄일 수 있다고 믿습니다. 나와 같은 생각을 가진 다양한 분들의 생각을 나누기하며 내 속의 에너지를 충전시키는 기분입니다. 학교가 아이들의 행복한 교육의 장이 될 수 있도록 부모님과 선생님 모두가 같은 뜻으로 나아갔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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