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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아의 신

초등3학년 실험 관찰과 과학;잡을 수 있는 물방울 만들기/오호 만들기/친환경물병만들기/과학실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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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들의 초등3학년을 응원하고 지지합니다.
초등3학년 교과과정인 과학수업을 상당히 좋아합니다.
엄마로서 상당히 고무적입니다.
며칠전 과학책을 집으로 가지고 와 실험하고 싶은게 있다면 펼치더라고요.
솔직히 반가우면서도 번거로움이 싫기도 했어요.
재료들은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없어 인터넷으로 주문하고 기다렸습니다.
오늘 드디어 재료를 배송 받아 실험에 바로 들어갔어요.

 

- 잡을 수 있는 물방울 만들기 -


- 탐구 활동 : 서로 다른 물질을 섞었을 때 물질의 성질 변화 관찰하기

                (물을 마실 때 쓰는 플라스틱 병은 잘 썩지 않아 심각한 환경오염의 주범이 되는데 쓰레기를

                 줄이고 환경을 지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봅니다.)
- 실험 재료 : 알긴산 나트륨, 젖산 칼슘
* 알긴산 나트륨과 젖산 칼슘을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져 봅니다.


- 실험 순서
1. 컵에 따뜻한 물 50ml에 알긴산나트륨 3g(색소)를 넣어 잘 저어주세요.

    (거품이 모두 사라질 때까지 15분정도 기다립니다.)

2. 컵에 물 300ml와 젖산 칼슘 5g 넣은 뒤 막대로 녹을 때까지 저어 줍니다.

3. 알긴산 나트륨을 녹인 물을 순가락으로 떠서 젖산 칼슘을 녹인 물에 천천히 넣습니다.

4. 5분 정도 기다린 뒤 컵 안에 생긴 물질을 꺼내 깨끗한 물로 씻습니다.


알긴산 나트륨을 녹인 물을 젖산 칼슘을 녹인 물에 넣었을 때 나타나는 현상과 만들어진 물질의 성질에 대해 알 수 있다.

 

* 2019년 런던 마라톤 대회에서 선수들에게 플라스틱 물병 대신 손으로 잡을 수 있는 물방울을 나누어 주었다고 합니다.

이래서 친환경물병(오호) 만들기 이군요.

 

아이를 통해 실험도 하고 새로운 것도 알게된 훌륭한 시간이었습니다.